부처님 고마운 이유
Paragraph 3.11.1
우리가 부처님을 찬탄하는 이유는 부처님이 사성제를 통해 열반이라는 일찍이 들어보지 못했던 전대미문의 반갑고 고맙기 한량없는 소식을 주셨기 때문이고, 또한 누구나 올바로 납득하고 실제로 실천해서 그 소식을 구현할 수 있도록 시설해주신 때문입니다. 바로 그 점에서 부처님이고, 또 그 때문에 우리가 이익을 누릴 수 있어서 부처님을 찬탄하여 마지않는 것입니다. 대단히 실리적 이야기이지만 사실이 그렇습니다. 으레 주실 것을 주신 것이면 왜 부처님을 찬탄하겠어요? 그야말로 크나큰 소식을 전해주셨습니다. 바로 열반의 소식입니다.
  • 토론 Discussion

  1. (name)(text)
  2. (name)(text)

Paragraph 3.11.2
그리고 바른 현실 인식을 열어주셨습니다. 이 현실은 우리가 매일 그 속에서 사니까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면서도 가장 모르고 있거든요. 부처님은 그 점을 일깨우셨습니다. ‘네가 살고 있는 그 현실이 바로 고苦’라고.
우리가 속아 살고 있다는 사실, 그 엄청난 속음을 깨우쳐주셨고, 고에 대해서는 납득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해주셨고, 나아가 우리로서는 도저히 상상할 수도 추측할 수도 없는 절묘한 해탈의 경지, 열반의 경지를 증명해주셨고, 해탈·열반에 대해서는 실천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신 분이 바로 부처님입니다.
이것이 사성제를 통해 부처님이 우리에게 주신 선물입니다. 여러분은 사성제의 진리 됨과 그 깊은 뜻을 되새기는 것이 부처님을 봉축하는 가장 뜻 깊은 행위임을 항상 마음에 새기시기 바랍니다.
  • 토론 Discussion

  1. (name)(text)
  2. (name)(text)